모공

홈으로_피부클리닉_모공

모공이란?


모공은 해부학적으로 털이 나오는 구멍입니다. 모공 속 털뿌리 부근에는 피지선이라는 기름샘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공은 털뿐만 아니라 피지도 분비되는 통로가 됩니다.

1우리 얼굴에 2만 개 이상 모공이 존재

지름은 약 0.02~0.05mm로 매우 작으며, 1㎠당 100~120개의 모공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따져 보면 우리 얼굴엔 2만개나 넘는 모공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공의 보통 모공은 눈에 잘 띄지 않으나 나이, 계절, 여성의 생리주기, 임신, 스트레스 등에 의해 피지 분비가 과다해지면 눈에 띨 만큼 커져 버려 보기 흉해집니다.

모공이 커지면?

  • 모공이 넓으면 모공 속으로 세균들이 침입하기 쉬워져서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 먼지나 노폐물이 모공에 더 잘 끼게 되면 모공이 더욱 크게 보입니다.
  • 피부 톤이 화사해 보이지 않고 칙칙해 보입니다.

모공이 늘어나는 이유는? 늘어난 피지량과 피부 탄력 저하로 나타나

  1.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춘기를 지나면서 피지 분비가 많아 집니다. 피지 분비가 많아지게 되면 많아진 피지를 배출하기 위해 모공이 커지게 됩니다. 이때 배출과정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모공이 더 커지게 됩니다.

  2. 또한 나이가 듦에 따라 피부에 탄력이 저하되어 모공이 넓어 보이게 됩니다. 모공 자체가 커진다기 보다는 피부가 나이 들면서 건조하고 탄력이 없어지면서 피부가 늘어지기 때문입니다.

  3.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는 것은 피부의 바깥 층인 표피를 구성하는 표피세포들과 피부 깊이 있는 진피를 구성하는 콜라겐의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 피지가 배출되는 통로를 조여 주는 힘이 작아지기 때문에 모공이 늘어나게 됩니다.